2009년의 광고시장은 터널 속에서 빠져 나올 수 있을까
오리콤브랜드저널 | 오리콤 | 4 pages| 2009.01.28| 파일형태 :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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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료요약
1997년 12월 대한민국이 IMF의 금융지원을 요청한 이후 1998년 국내광고시장은 지상파. 신문 등이 약 30%이상 급격히 감소하였다. 그 당시엔 다행스럽게도 전세계적인 경기침체 가 아 니라서 그런지 한 해 뒤인 1999년에는 다시 급격한 상승세를 이어갔다. 어쩌면 IT업종에 의해 주도된 것이라 생각이 되지만 그 당시는 확실한 국내경기의 회복세였다. 하지만 지금은 그때와는 다르게보는 경제관련 전문가들이 많은 듯하다. 나 혼자 잘해서 해결될 상황이 아니라는 것이다. 미국에서부터 시작된 금융문제, 실물경제 침체가 다시 미국에서부터 회복세가 있어야 하지 않느냐는 것이다. 각각의 미디어들이 하반기에 급격한 감소추세를 보였으며 그런 하향세가 2009년 상반기까지 지속될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중론이다. 간략하게 2008년~2009년의 국내 미디어와 관련하여 각 부문별로 이슈를 정리하고자 한다.

발행 : 2009년 01월, 45호
광고매출 2009년 전망 2009이슈 광고산업전망 광고업계 매체전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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